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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예술 문학

예쁜 글씨에 대한 로망

고교에서 국어를 가르치는 이의진 선생님이 

예쁜 글씨에 대해 쓴 페이스북 글을 읽으며 든 생각.


어릴 적부터 예쁜 글씨, 잘 쓴 글씨에

대한 집착이 좀 심했다. 계기는 칭찬.

어쩌다 중학교 1학년 때 생물 공책 필기를

잘했는데, 그걸 본 선생님이

"잘 썼다"고 칭찬했기 때문.

물론 대학을 갓 졸업하고 부임한 여자 선생님이었다. 


이후, 필기보다는 예쁘게 잘 쓰기에 매진.

국어 선생한테는 노트필기가  "대학생 수준"이라는 평가를 받기에 이르렀고

교내 전시회에서 내 공책이 몇 권이나 전시되는 영광을 누리기도 했다.


이후 누가 알아주거나 말거나 

공부보다는 노트 필기가 먼저였다.

결국 노트 필기가 문제가 아니라, 

예쁜 글씨로 쓰기에 대한 욕망, 로망이 그만큼 컸던 거다.


그런데 그게 열심히만 한다고 될 일이 아니었다.

대학에 갔더니 글씨 잘 쓰는 선배들이 몇 있었다.

글씨가 예쁘면, 글이 빛났다. 사람은 지적으로 보였다.

아무리 글이 좋아도, 글씨가 후지면 글도 후져보였다.

잘 쓰는 사람들은 타고난  것 같았다. 


물론 대학시절 (연애) 편지를 엄청 많이 썼던 고로,

타고난 글씨 예술가들에 비할 바는 아니었으나

예쁘게 쓴다는 소리를 듣기는 했다.

내 맘에 꼭 드는 것은 아니었지만.



대학원 석사논문 초고. 검은 색은 내 글씨고, 빨간 색은 지도교수 김화영 선생님의 글씨이다. 

저때만 해도 내 글씨도 예쁜 축에 속했다. 


그런데 그나마 있던 그 글씨 폼이 왕창 무너졌으니,

기자라는 직업 때문. 취재원을 만나면 그가 하는 말을 적어야 

하는데 속필이 될 수밖에 없었다. 글씨 모양이고 뭐고

따질 겨를 없이, 한 마디라도 놓칠 새라

나만 아는 부호까지 만들어가며 열심히 받아적었다.


기자들에게 받아적기만 한다고 비난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런데 취재수첩에 적으면서

생각없이 받아적기만 한다고 여긴다면 뭘 잘 모르는 거다.

받아적으면서, 내용을 파악하고, 질문을 생각하고,

질문을 또한 입으로 말해야 한다.

이른바 멀티태스킹이다. 

그러니까, 기자들이 받아적은 것은, 그냥 받아쓰기만

하는 게 아니라 한꺼번에 수행하는 여러가지 일 가운데

하나가 눈으로 드러나는 것일 뿐이다. 

받아적은 게 그대로 기사화한다고 여긴다면 천만의 말씀이다.

그것은 기초 자료일 뿐이다.

그런데도 일부 취재원들은 "왜 받아적기만 하느냐"며 

건방을 떨기도 하는데, 그쯤 되면 그 사람의 함량이

드러나는 것. 


물론 기자들이 받아적기만 한다는 것이 다른 무엇을 뜻한다는 것도 안다.

그것은 길어지니, 논외로.






요즘 쓰는 글씨. 그래도 이 정도면 양반이다. 


그래서 그렇게 빨리 받아적다 보니,

내가 적은 글씨를 내가 모르는 경우가 허다했다.

처음에는 말한 사람에게 전화해서 물어보다가, 

대충 문맥으로 파악하다가,

나중에는 "내가 못 알아보는 건 중요한 거 아니다" 하고 그냥

넘어갔다. 점점 게을러진 거다.



그런데 그것을 또 귀신 같이 알아맞추는 사람이 있었다. 

꼭 알아야 할 내용인데 내 글씨를 내가 못 읽으면

우리 회사에 있던 교열위원에게 들고갔다. 

그는 악필 중의 악필도 희안하게 알아냈다. 


취재수첩 외의 모든 글은 자판을 두드려 썼으니

이후 글씨 폼을 회복할 기회는 없었다.

기자를 그만 두고도, 지금 쓰듯이,

모든 글은 자판으로 두드리니

예쁜 글씨를 되살리겠다 하는 동기 자체가 사라졌다.


그래도 예쁜 글씨에 대한 로망은 여전하다.

스무 몇 해 전에 선물 받은 몽블랑 만년필에,

쓰지도 않으면서, 가끔씩 잉크를 채운다.

그냥 말 그대로 몇 자 긁적댈 때의 

사각사각 소리 듣는 것만으로도 기분이 좋다.


제대로 쓰지도 못하면서 필기구에 대한

욕심은 끊임이 없다. 

이제 그만 포기할 때도 되었는데, 예쁜 글씨 쓰기에

대한 로망 또한 여전히 버리지 못한다.

쓸모가 거의 없는 줄 잘 알면서도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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