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람 이야기

나경원 의원, 장애 딸 때문에 정치 결심했다고?



  나경원 한나라당 의원이 조선일보와 인터뷰한 내용을 보았습니다. 평소 이 여성에게 관심이 많았더랬습니다. 흔한 유행어인 엄친딸 출신이어서가 아니라 다운증후군이라는 장애를 가진 딸의 어머니이고, 한국 사회에서 '파워 우먼'으로 손꼽히기 때문입니다.

 장애인을 보는 사회적 편견에 관한 한 여전히 최악의 나라인 한국에서, 장애아를 자녀로 둔 어머니가 저만큼의 힘을 가졌다는 것은 장애인들에게는 복음과 같은 소식일 수 있습니다. 어머니는 자녀의 일이라면 물불 가리지 않습니다.

  오늘 읽은 인터뷰의 제목을 이랬습니다. 


  나경원이어서가 아니라 '딸' 때문에 기사를 클릭했습니다. 다음과 같은 질문과 답이 나왔습니다.


 
―다운증후군을 앓는 딸 유나를 키우면서 정치를 결심했다고 하는데.

"10여년 전 좋다는 사립초등학교에 넣으려고 갔다가 거절당했다. 유명하다는 여 교장이 다짜고짜 반말로 '엄마, 꿈 깨'라고 소리를 질렀다. 나도 나지만, 아이에 대한 모독이라고 생각했다. 장애아를 차별하는 학교를 징계해야 한다고 해당 교육청에 항의했다. 그랬더니 듣기 좋은 말로 동정과 위로를 하면서 대충 때우려고 했다. 내가 판사라는 걸 알리니 그제서야 교육청에서 해당 학교에 서면으로 경고했다. 그때 비로소 인식을 바꾸는 변화를 위해선 정치가 중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사실 보통 엄마들은 일상생활에서 그런 (부당한) 경험을 많이 한다. 그러나 그런 문제의식이 정식 절차를 밟아 해결되기는 어렵다. 그 이후 약자들이 데모를 하거나 떼를 쓸 수밖에 없는 이유를 이해할 수 있게 됐다."
                                                                  글, 사진 출처 : 조선일보

  내용인즉, 장애를 가진 딸이 학교에서 받은 부당한 대우 때문에 정치를 시작했다고 합니다. '인식을 바꾸는 변화를 위해선 정치가 중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정치 입문의 계기가 되었던 그같은 생각이 현실 정치에서 얼마나 실현되었는지 알 수 없습니다. 과거 국회에서 몸싸움을 하는 사진이 보도된 적이 있는데, 나 의원이 장애인들의 차별 철폐 시위에 앞장 서서 몸싸움이라도 한번 벌였는지 모르겠습니다.

  위의 인터뷰에서 알 수 있듯이, 나경원 의원의 딸은 판사의 딸, 유명한 여당 국회의원의 딸로서 학교에서 특별 대우를 받을 것이 틀림없어 보입니다. 조금이라도 잘못했다가는, 언론으로부터든 여론으로부터든 십자포화를 맞기 십상이기 때문입니다.

  나는 장애아를 자녀로 둔 나 의원이, 딸의 장애 문제가 정계 진출의 계기가 되었다는 그녀가 장애인 문제에 대해서는 너무나 소극적이라는 느낌을 지울 수 없습니다. 국회에서 연구단체인 '장애아이 We Can' 회장과 한국장애인부모회 후원회 공동대표를 맡고 있다고 하는데, 나경원이 지닌 파워에 비하면 그 내용이 참 미미해 보입니다.

  이렇게 아쉬워 하는 이유는, 캐나다의 부모들이 보이는 적극성과 정치력 때문입니다. 장애아를 둔 부모들이 결집하여 정치적 파워를 형성하고 각종 복지 정책을 끌어내는 것은 일반화해 있습니다. 심지어 '음주운전 사고 자녀를 둔 어머니회'라는 단체가 생겨 각종 정책 수립에 구체적으로 관여하고 광고까지 하면서 힘을 과시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가장 부족한 것은 바로 이같은 힘입니다. 나경원 같은 이른바 사회 지도층 인사들이 장애아의 부모로서 압력단체를 만드는 데 앞장 서고, 입법 과정이나 선거에서 표를 가지고 구체적으로 개입한다면? 아마도 많이 달라질 것입니다. 장애인 표를 결집하고, 장애인 가족의 표까지 모아들인다면 그 힘은 어마어마할 것입니다.

  내 자녀 때문이 아니라 '우리 자녀들'에 대한 생각을 왜 못하는지, 딸 때문에 정계에 들어왔다면서 왜 총대를 메지 않는지 못내 아쉽고 궁금할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