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캐나다 살이

빙판길 운전 이렇게 하라

겨울철 미끄러운 길에서의 바른 제동 방법은?

(에드먼튼=김상현 http://kevinmisc.blogspot.com/ )  겨울철 추돌이나 충돌 사고는 브레이크를 밟아도 자동차가 제때 제동되지 않고 미끄러지는 바람에 발생한다. 명심해야 할 사항중 하나는 살얼음이 얼거나 눈이 쌓인 미끄러운 길에서 모든 차가 똑같이 반응하는 게 아니라는 점이다. 당신이 몰고 다니는 차를 여러 다양한 기후 조건에 맞게 운전하는 방법과 기술을 터득해두어야 하는 것도 그 때문이다. 자동차 매뉴얼을 참조하고, 평소 운전하면서 당신 차의 브레이크와 타이어의 특성에 익숙해져야 한다. 정 자신이 없는 경우라면 안전운전 교습을 따로 받는 것도 한 방법이다. 운전 전문가들이 겨울철 운전 요령을 상세히 가르쳐 줄것이다 (운전 교습은 운전 면허를 따기 전에만 유효한 게 결코 아니다).


  미끄럼으로 인한 교통 사고를 피하는 최선의 방법은 그때 그때의 기후와 도로 조건에 맞춰 운전하는 것이다. 날씨가 나쁘거나 도로 곳곳이 얼어 있다면 행선지에 다다르는 예정 시간을 늦춰 잡고 속도도 줄여야 한다. 앞차와의 간격도 평소보다 멀찌감치 벌려서 앞차가 급정차했을 때 그를 들이받을 염려가 없도록 고려해야 한다.

또 차선을 바꿀 마음의 준비를 하고, 커브길이나 방향 전환에 대비해 운전 속도를 적절히 조절해야 한다. 미리미리 속도를 낮춰서 차가 부드럽게 정지할 수 있도록 하고, 운전대의 움직임에 자동차가 얼마나 민감하게 반응하는지, 그리고 지면으로부터 미끄러지거나 평소와 다른 반응이 느껴지는지 주의를 기울이는 게 좋다.

만의 하나 차가 미끄러지는 상황이 되더라도 결코 당황하지 말아야 한다. 그 때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미리 알아두고, 특히 그런 상황에서 차가 두 번, 심지어 세 번까지 더 미끄러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라.


뒷바퀴 미끄럼
:
1. 너무 세게, 혹은 놀라서 급브레이크를 밟은 탓에 뒷바퀴가 미끄러지는 경우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라.
2. 가속페달을 너무 세게 밟아 뒷바퀴가 미끄러진 경우 (뒷바퀴 구동형), 페달을 밟은 발의 압력을 천천히 줄여라.
3. 기어를 중립에 놓으라.
4. 차의 앞부분이 향하는 쪽에 유의하면서 운전대의 조절에 차가 어떻게 반응하는지 점검하라.
5. 차를 정상 상태로 되돌리기 위해서는 뒷바퀴가 미끄러지는 쪽으로 운전대를 부드럽게 돌려야 한다. 미끄럼이 끝나기 직전에 앞바퀴가 정면을 향하도록 운전대를 정중앙으로 되돌린다. 종종 차가 반대 방향으로 미끄러지기도 하는데, 그럴 경우 다시 운전대를 그쪽으로 살짝 틀어주었다가 정중앙으로 되돌리는 방식으로 정상을 회복하면 된다.
6. 차가 똑바로 회복되면 다시 기어를 'D'에 놓고 부드럽게 가속한다.

앞바퀴 미끄럼:
1. 급제동으로 인한 미끄럼이라면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고, 급가속에 의한 (앞바퀴 구동형) 미끄럼이라면 가속페달 에서 발을 천천히 떼어주라.
2. 기어를 중립에 놓으라.
3. 미끄럼이 생기기 전에 앞바퀴가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돌아가 있었다면 운전대를 그 상태로 유지하라. 미끄럼은 비스듬히 일어나기 때문에 도리어 그 상태가 약간의 브레이크 효과를 줄 것이다.
4. 앞바퀴의 접지력이 다시 생길 때까지 기다렸다가 운전대를 조절하라.
5. 기어를 'D'에 놓고 다시 정상 운전으로 복귀한다.

네바퀴 굴림형 차의 미끄럼:

1. 브레이크나 가속페달로부터 발을 떼라.
2. 기어를 중립에 놓으라. 
3. 당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차가 움직이도록 운전대를 조절하라.
4. 바퀴의 지면 마찰력이 정상으로 회복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바퀴에 힘이 생기자마자 운전대를 정상적인 방향으로 조절하라.
5. 기어를 'D'에 놓고 정상 운전으로 복귀한다.

또 하나 명심할 것은, 노면이 미끄러울 때는 '오버드라이브'(증속 구동, 增速驅動)의 사용을 피해야 한다는 점이다.

겨울철의 현명한 브레이크 방법

미끄러운 노면에서 차를 제동하는 최선의 방법은 '쓰레쉬홀드 브레이킹'(threshold breaking), 또는 '조절된 제동' 방식을 쓰면서 기어를 중립으로 옮기는 것이다. 이 제동 방식은 특히 '잠김 방지'(anti-lock) 브레이크 장치가 되어 있지 않은 차에서 효과적이다. 발뒤꿈치를 차바닥에 확실히 붙이고, 발가락을 이용해 브레이크 페달을 견고하고 안정되게 밟되 바퀴가 잠기기 바로 직전에서 멈추는 게 바로 '조절된 제동' 방식이다.

만약 발뒤꿈치가 바닥에서 떨어지면 페달에 지나치게 강한 힘이 가해지게 되고 자칫 바퀴가 잠겨 자동차의 미끄럼을 초래할 수 있다. 잠김방지(anti-lock) 브레이크는 놀라서 급브레이크를 밟는 바람에 바퀴가 잠기는 것을 막아 자동차 제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다.

또 하나 주의할 점 -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거나 페달을 펌프질하듯 밟아서는 안된다. 펌프질하듯 페달을 밟을 경우 자동차의 컴퓨터 시스템에 잘못된 정보가 입력되어 도리어 자동차 조절이 어려워질 수 있다. (트랜스포트 캐나다 안전운전 가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