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람 이야기

어느 여자 선배 이야기


    1989년 10월. 창간하는 옛 시사저널 편집부에 입사했더니 그 부서에 여자 선배 한 분이 계셨다. 나보다 8년쯤 위로, 초등학생 딸이 있었다. 결혼 후 일을 하지 않다가 아이가 학교에 들어가자 다시 사회로 나왔다는데, 능력이 출중하니 경력 공채 기자로 채용되었을 것이다.

    요즘 말로 스팩 또한 최고였다. 평준화 이전 첫 손가락에 꼽히던 여고 졸업에, 가장 좋다는 대학 출신이었다. 선배는 한참 어린 후배인 나에게도 늘 존댓말을 할 정도로 겸손하고 예의바른 분이었다. 업무 능력에 대해서야 말할 필요도 없었다.

    문제는 창간 초기 강도 높은 야근이었다. 밤이면 밤마다 선배는 전화통을 붙잡고 절절 맸다. 초등학생 딸이 울면서 "엄마 빨리 와" 하고 거의 매일 전화를 했기 때문이다. 남편은 남쪽 어느 지역 대학 교수여서, 아이를 데리고 서울로 올라온 선배는 먼 친척 할머니를 모시고 살았다. 선배는 "할머니 하고 밥 먹고 있어. 금방 갈게"라고 늘 말했다. 그러고도 자정 이전에 못 들어간 적이 많았으니 아이에게 거의 매일 거짓말을 하는 셈이었다.

    어느날 모녀간의 전화 내용을 듣던 어떤 남자 선배가 짜증을 냈다. "아이를 돌볼 여건이 안 되면 직장을 그만 두든가, 전화를 못 하게 하든가." 우연찮게 그 소리를 듣고 나는 여자 선배를 보게 되었는데, 그 선배도 그 말을 들었는지 말없이 고개만 푹 숙이고 있었다. 그때 그 모습이 지금도 잊히지 않는다.


    선배는 야근이 조금 덜한 사회부로 자청해 옮겼고 1년 정도 일을 하다가 사표를 냈다. 사회부 시절에도 취재를 얼마나 열심히 했는지, 기자들을 쥐잡듯 몰아세우며 칭찬에는 인색하기 짝이 없던 안병찬 편집주간이 "몸 가볍고 부지런하다"며 그 선배를 치켜세울 정도였다. 아마도 안 주간한테서 욕을 먹지 않은 몇 안 되는 기자 가운데 한 명이었다. 문장 좋고 기사는 또 얼마나 촘촘하게 쓰는지, 몇 줄만 넘치는데도 잘라내기가 어려웠다. 편집부 기자들은 "무슨 기사가 자를 데가 없냐"라며 힘겨워 했다.

    사표를 내는 선배에게 동료 후배들이 송별식을 열어주었다. 샴페인 몇 잔에 얼굴이 발개진 선배는, 아쉬워하던 나에게 말했다. "괜찮아요. 사회부에서 내 능력 확인한 걸로 만족해. 더 욕심 부리면 안 돼." 이후, 선배 소식을 듣지 못했다. 그 선배는 강경화 후보자와 동년배다.


                 옛 시사저널 창간 당시의 취재 수첩.

    


   *어느 여기자는 결혼하고 출산한 후 시부모님을 모시고 살았다. 어느날 술자리에서 우연히 들었다.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난다고 했다. 야근을 하든, 전날 술자리를 갖든 매일. "왜?" "뜨거운 밥 해드리고 나와야 하니까." "애들 할머니 계시잖아" "내가 하길 바라셔." 지금의 중장년 직장 여성들, 그렇게들 일하며 아이들 키웠다.


    *캐나다 연방정부에서 일하는 박정위 선배의 댓글 :

Jungwee Park 한국사회에선 다른 의식은 다 살아있는데 성평등 의식만 잠자고 있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오늘 강경화 씨로 대표되는 참여여성 1세대에게 빚을 지고 있었다는 양심적인 자성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것만큼, 아니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같은 식의 야만, 수퍼우먼을 요구하는 비상식이 딸들의 세대로 이어지게 해서는 안된다는 결단과 실천일 것입니다.



캐나다 토론토의 대형 종합병원 Mount Sinai Hospital 침구과에서 진료중인 한의사 김제곤씨가 직접 만들거나 추천하는 강보조식품을 소개합니다. 한국에서 요즘 가장 필요로 하는 세 가지를 먼저 소개하고, 품목을 차츰 늘려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소개하는 모든 제품은 순수 생약 자연 제품이며 중금속 농약 카페인 호르몬으로부터 안전한 재료를 사용해 만들었습니다.



100-3 KISSEH IQ





▷뇌에 많은 산소를 공급, 학업 능력 향상

분노조절 장애에 효과

Huperzine A 포함, 기억력 향상·치매 예방

은행잎 추출물 Ginko Biloba 함유, 기억력 강화 및 뇌기능 향상

 Phosphatidyserine 함유, 집중력 강화

말하기, 기억, 지적 능력을 조절하는 뇌의 해마 부위에 많은 산소를 공급, 뇌의 기능 향상

야간 빈뇨 및 불면에 효과





 100-2 KISSEH DERMA







아토피·건선·피부병·여드름 등 각종 피부 질환 치료 및 뿌리 제거

▷어혈을 풀어주고, 몸안에 쌓인 노폐물(독소)을 제거. 독소 축적 방지.

무너진 면역기능 회복 유도





100-1 CO N CO





미세먼지로 인한 호흡기 질환

재채기·코막힘·콧물· 눈 코 귀 가려움·후각 기능 저하 치료.

100% 순수생약 자연 제품(Quercetin, Butterbur Leaf, Magnolia Flower, Astragalus,  Chrysanthemum Flower, Menta, Houttuynia Cordata, )

알레르기성 비염

만성축농증

면역력 조절, 체질 개선을 통한 근본적 치료

스트레스·환경오염·인스턴트식품 등으로 만들어진 몸안 독소 제거

면역기능 회복 유도, 순환기능 향상



 


주문 방법 


아래 사항을 적어 drkimcanada@gmail.com으로 주문. 


1) 주문자 이름

2) 한국 휴대폰 번호 

3) 받는 주소 

4) 신용카드 번호(앞면 이름, Expiry Date '예: 04/20' 및 뒷면 세 자리 번호 포함) 

5) 주문 품목 및 수량(예 : 100-1 CO N CO 4개)

6) 받는 분 개인 통관 번호 혹은 주민등록번호


가격은 1병당 $59.99 캐나다달러(결제 날짜 환율 적용. 6월13일 1달러(캐나다) = 852.39 원(한국)


택배비($25~35 캐나다달러) 별도. 6병 주문시 택배비 무료


드 결재 후(Chelseany 회사명으로 결재됨) 일주일 내외 배송


문의 drkimcanada@gmail.com  

http://cafe.daum.net/drkimcanada


한의사 김제곤 


1992년 한·중 수교 이후 최초 중국 유학생. 텐진 중의학대학 졸업. 1998년 캐나다로 건너옴. 캐나다 온타리오주 중국·한국 커뮤니티에서 진료. 현재 종합병원 Mount Sinai Hospital(Toronto) 침구과 한의사로 근무Mount Sinai Hospital은 뉴욕·런던·토론토 등 전세계 대도시에 소재한 세계적인 종합병원. 북미 Mount Sinai Hospital 침구과에서 진료하는 유일한 한국인 한의사.  www.mountsinai.on.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