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n이라는, 외국에 사는 나에게는 생소한 채널의 <피플인사이드>라는 프로그램을 처음으로 보았다. 얼마전 <무한도전>에 나왔던 타이거JK와 윤미래 부부의 노래가 인상적이었기 때문에, 휴일 저녁 적당한 볼거리를 찾다가 발견한 프로그램이다.

  당시 유재석에게 곡을 주어 한판 신나게 놀았던 타이거JK는, 거칠고 험할 것이라는 힙합에 대한 선입견을 단박에 깼다.  "힙합에 대해 모르는 이들도 타이거JK를 알게 되면 힙합을 좋아하게 될 것"이라는 백지연의 발언은 틀린 말이 아니었다. 나도 이름으로만 듣던 드렁컨타이거의 음악을 처음으로 찾아듣게 되었으니까.

  <무한도전>에서 한 곡을 만들고 부르는 타이거JK의 모습을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유연함'이었다. 그는 분위기에 맞게 밝고, 건강하고, 명랑하게 노래를 만들고, 불렀다. 


  오늘 백지연과의 인터뷰를 보면서, 그 유연함이 어디서 연유했는가를 발견했다. 솔직함이었다. 그는 치장을 하지 않았다. 꿈이 '풍요'라고 했다. 나는 그 말이 '정신적 풍요' 혹은 '마음의 풍요'인 줄 알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터뷰 중에 풍요라는 용어를 그렇게 사용한다.

  타이거JK는 나를 포함한 대부분의 사람들의 바로 그 고정관념과 허위와 겉치레를 푹 찌르고 들어왔다. 그는 '물질적 풍요'라고 서슴없이 말했다. 음악을 하여 가족을 물질적으로 풍요롭게 하는 것이 꿈이고, 음악인이 그런 꿈을 가졌다고 남들이 비난한다면 자기는 음악인이 아니라 '장삿꾼' 소리를 들어도 좋겠다고 했다.

  섬뜩하지만 아주 마음에 드는 솔직함이다. 그가 말하는 한 마디, 한 마디는  나같은 범부들의 본능적인 잘난 척을 단번에 박살내는 힘이 있었다. 그게 바로 힙합이 아닌가. 얼마전 뉴욕에서 만난 어느 젊은 화가가 '비주얼 아트'가 보여주기에 충실해야지 개념에 몰두해서야 되겠느냐고 말하던 그 솔직함과 당당함을, 타이거JK에게서도 느낄 수 있었다.

  그의 말은 곧 힙합이었다. 15년 내공을 쌓고 나이를 먹고 가장이 된 음악가로서 갖게 된 유연함이 가장 돋보였다. Revolution 대신 Evolution을 택한다는 대목이 특히 인상적이었다. 

  나는 타이거JK의 성장 배경이나 음악 활동 이력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 그러나 유튜브를 통해 들어본 그의 음악, 백지연과의 인터뷰에서 나온 솔직함, 그리고 세상에 대한 겸손함, 이런 것들이 힙합에 어떻게 녹아들었는지를 처음으로 알고 느꼈다. 

  그는 한국에 힙합을 도입한 선구자라는 말이 부담스럽다고 했다. 그런 수식어보다는 한국에서 힙합을 대중화한 최초의 음악가라는 말이 더 잘 어울릴 것이다. 물과 같은 부드러움까지 갖추게 되었으니, 타이거JK의 힙합은 더욱 더 대중화할 것이다.

 
Canon | Canon EOS-1D Mark II N | Manual | Pattern | 1/125sec | F/4.0 | 0.00 EV | 200.0mm | ISO-1250 | Off Compulsory | 2009:05:11 10:57:27

 이 프로그램에서 타이거JK를 다시 보게 된 것과 마찬가지로, 나는 백지연을 다시 보게 되었다. 나는 그녀가 평범하지 않은 인터뷰어라고 생각했었다. 그것은 어떤 프로그램에서 느꼈던 것이 아니라, 백지연이라는 이름 때문에 그렇게 생각하고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타이거JK와의 인터뷰를 보면서 그것이 나의 선입견이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시사프로그램 같은 분위기였다고는 하지만, 타이거JK와 같은 음악가가 나온다면 좀더 자유스럽고 유연하게 진행할 수도 있었을 것이다. 

  백지연은 그런 면에서 2%가 아니라 많이 부족했다. 커리어가 화려한 진행자인데, 왜 그토록 본인이 불편해 하는지, 그 불편함이 나같은 시청자를 얼마나 불편하고 짜증나게 하는지 모를 리가 없을 것이다.

  당연한 질문을 당연하게 하는가 하면, 말을 주고 받는 식이 아니라 질문에 너무 집착하는 것은 배테랑의 모습이 아니었다. 준비 부족이라기보다는 인터뷰어로서의 한계일 것이다.

   같은 아나운서 출신인 손석희가 가장 영향력있는 언론인으로 해마다 톱에 오르는 이유는, 인터뷰를 자연스럽게 잘 하기 때문이다. 그는 인터뷰 대상자가 가장 편한 상태에서, 속에 있는 말들을 어렵지 않게 끄집어낼 수 있도록 질문을 물흐르듯 던지는 한국 최고의 인터뷰어이다. 아마 모르긴 해도 세계적으로도 손석희만한 인터뷰어를 찾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타이거JK는 백지연의 그같은 답답함에도 불구하고, 그 숨막혀 보이는 자리에서도 자기 이야기를 시원시원하게 잘 했다. 때와 장소에 굴하지 않고 자기 이야기를 솔직담백하게 하는 것도 힙합이다. 

  한국에서 타이거JK의 음반이 5만장이나 팔렸다는 이유를 알겠다. 나도 서울에서 오는 이에게 사오라고 부탁하고 싶을 정도니까... 그가 풍요로워지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Posted by 성우제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St. Albert 2009.08.04 14: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글 흥미롭게 잘 읽었습니다. '5만장이나'라는 표현에서 시대의 변화를 읽었습니다. 50만장도 별로 많지 않다고 여겨지던 때가 있었지요. 그만큼 음반은, 좀더 거칠게 그 영역을 확대하면 물리적 미디어는 이제 '지는 해'라는 의미겠지요. 이곳의 iTunes 같은 mp3 판매 사이트가 한국에 얼마나 많은지는 모르겠지만, 앞으로 좀더 정확한 '히트'의 잣대는 '다운로드 판매량 몇 회'로 바뀌게 되겠지요. 이미 바뀌었나? 좋은 글 많이 쓰시고요. 토론토 땅을 언제 다시 밟게 될지는 알 수 없지만, 이제 토론토는 곧 선배와 동의어로 굳어지게 될 것 같습니다. 이곳 세인트앨버트는 어느새 초가을입니다. 아침 저녁으로 서늘해요.

    • 성우제 2009.08.05 01: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한국에서도 다운로드 판매량으로 따지기 시작하나봐. 그게 돈벌이가 되는 거고. 그런데도 굳이 CD를 내는 이들이 있는데, 더블CD를 5만장 팔았다면 대단한 거지. 서태지도 누르고 일등이래.

      동준이네가 가고 나니까 빈곳이 갑자기 많이 느껴지네.
      틈만 나면, 짬만 나면 보곤 했으니까... 그 짬이 갑자기
      많아졌다는 뜻이야.

  2. 봉인된시간 2009.08.05 14: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백지연씨의 '답답함'은 진행자 자질의 문제라기 보다는 진행자의 '무식함'의 문제라고 생각되네요. (뭐 '무식함'도 자질의 일부분일수도 있겠지만) 세대 자체가 이미 힙합을 잘 알지 못할 뿐더러, 척 보기에도 제작진이 준비해준 자료 이상의 것을 알고 있어 보이진 않았습니다. 그저 대본에 있는대로 질문을 던지는 인터뷰어 이상이 아닌, 그런 인상... 몇몇 부분에서는 스스로 그걸 인정하는 뉘양스도 풍기기도 했구요. 프로그램의 다른 출연자(특히, 정치인들) 나왔을때랑은 사뭇 다른 느낌...?

    • 성우제 2009.08.05 18: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공감합니다.

    • 무식? 2010.08.03 16:17  댓글주소  수정/삭제

      진행자가 모든 걸 다 알 수는 없는 거 아닌가요? 백지연씨에 대해 자질까지 논할 정도는 되시는 분이신기 궁금하네요. 무심함이라는 말은 굉장히 실례가 되는 말씀이신 것 같습니다.

  3. 뱅커두부 2009.08.06 11: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타이거JK진짜 매력적인 사람인것같습니다. 잘보고갑니다.

  4. 미키 2009.08.07 14: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봄나무님.

    다른 편도 보시고 글을 쓰신건가요? 너무 쉽게 남의 능력을 폄훼하고 심정적 근거로 판단하시는군요..... 후후... 칭찬은 몰라도 비판은 공부 많~ 이 하시고 하셔야죠.

    • 성우제 2009.08.07 16: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렇게 보였습니까?
      타이거JK와의 인터뷰에 한해서 쓴 글인데요?

      타이거JK편에서는 그렇게 비쳤습니다. 다른 데서 아무리 잘 한다 한들, 타이거JK편에 대한 평가나 느낌은 달라지지 않을 것입니다.

      인터뷰어로서의 백지연의 전반적인 능력에 관해 쓴 글이라면 모두 찾아 보고 비판하는 게 마땅합니다. 그러나 위에 올린 글은, '타이거JK에 대한 백지연의 인터뷰 능력'에 한정되어 있습니다. 다른 편에서 어떻게 했다는 내용은 한 마디도 없습니다.

      손석희라면 같은 소재를 두고도 쿠킹하는 방식이 아주 많이 달랐을 것입니다. 경험해서 좀 압니다.

    • 무식? 2010.08.03 16: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봄나무 님은 너무 거만하신 것 같네요. 자기 입장만 내세워서 말씀하시는 것 같습니다. 뭘 경험했다는 건지 모르겠네요.

  5. 보라매 2009.08.11 23: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난 주 드디어 준비해 놓았던 무한도전을 봤습니다.
    아이들과 배꼽을 잡으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노래를 만드는 사람들 참 잘 만든다는 생각도했고요. '역시 프로다' 라고...
    몇몇 노래가 좀 그런 것은 능력이 없는게 아니라 성의가 문제더군요..
    박XX는 말로 들었지만 이제 은퇴해야 되지 않을까 할 정도였습니다.
    개인적으론 아~주 거북한...
    왜 무한도전 가요제 얘기를 하냐하면...
    전 타이거JK처음 봤습니다. 윤미래도...
    우리 집사람은 윤미랠 알고 있더군요.
    노래 잘하는사람인데 옛날엔 차림이 좀 거북해서 별로였다고 하면서...
    타이거JK는 아이들이 좀 알고 있었는데..
    무한도전에서의 모습을 단편적으로 보니...
    거~ 사람 물건임을 느꼈습니다.
    정말 묵직한 뮤지션인거 같습니다.
    들어보니 노래들도 좋아졌습니다. 사실 이제까진 들을 기회가 없어서...
    사람하고 상관없이 좋더군요.
    우리아이 왈-40대 아저씨들 힙합같답니다. ^^

    • 성우제 2009.08.12 01: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윤미래 처음 봤다는 얘기했다가는 큰일납니다. ^^

      타이거JK가 참 대단하지요? 예전에는 그 매력을 잘 몰랐는데
      나이가 들고 원숙해지니 힘이 더 생기는 것 같더군요.
      휘어지는 힘 같은 거...

      백지연과 한 인터뷰도 한번 찾아보세요. 말도 참 진중하게 잘 합니다.
      참 솔직하고 속이 꽉찼다는 느낌을 줍니다.

  6. grantorino 2009.08.15 10: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남을.... 비판하는것은여....
    쉽게하면 그 사람에게 상쳐가될수있어여....

    • 성우제 2009.08.16 04: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백지연씨 팬이 참 많군요.

    • Amicus 2009.08.24 03:23  댓글주소  수정/삭제

      우연히 들어왔다가 댓글 남기게 되네요. 아니, 비판은 할 수 있는거 아닌가요? 근거없는 원색적인 비난을 하지 말아야 하는 것이지 어떠한 현상을 보고 느껴지는 비판은 할 수 있는거죠. 비판과 비난을 구분 못하시는건 아니죠? 아래 보니 자기들은 쌍스러운 어투로 비난을 하면서 지적질하는 못난이들이 수두룩 하네요. 아래 욕지거리 댓글 두 개는 동일 인간인거 같네요. 원래 못난 인간들일 수록 누가 알아 주지 않으니 혼자 난척하면서 주접들을 떨더군요. 쯧쯧쯧..

    • . 2009.09.01 21:50  댓글주소  수정/삭제

      Amicus님... 맞는 말입니다...
      하지만 비판은 혼자만....
      저의 의견은... 왜 구지 비판과 악플을 인터넷에 올리냐 이말입니다...

  7. 나. 2009.08.23 07: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봄나무 시발 조저라

  8. ,.,. 2009.08.23 07: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니가 사람이냐?
    남을 그따구로 비판하면 세상이 다 니꺼 같냐????
    할께 그렇게 없어? go to the fucking hell you fucking son of a bitch

  9. fdsa 2009.08.23 07: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이구 언제부터 사람도 챙기니?

  10. fdsa 2009.08.23 07: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참고로 난 ,.,.

  11. dfsgdf 2009.08.24 02: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반 드 시] [알 아 야 하는] [새 로 운] [영 어][이 론]
    우리나라 영어가 이렇게 비효율적인 것은 우리가 배우는 문법이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모두들 그렇게 생각하지만 도대체 무엇이 잘못된 것인지를 알 수 없었습니다.
    이에 대한 답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ㄷ ㅏ][음][ㅋ ㅏ][페]
    [이 제 영 어 의 의 문 이 풀 렸 다]로 들어가 보시기 바랍니다.

  12. 바보들 2009.08.24 05: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부 댓글다아논거 보니 개념이....
    글쓴분이 백지연이란 사람을 무조건 깐건가요?
    일단 글을 정독하고 나서 글을 썻으면 하네요...
    이런 이런점때문에 이런이런점이 부족하니 이렇게 했으면 좋겠다
    자신의 의견을 쓰면서 백지연이란 사람에 대한 의견을 쓴겁니다.
    다른 안티처럼 무조건 저사람은 무조건 싫어.. 쌍욕 팍팍 날리는거 아니잖아요.

  13. ㅇㅇ 2009.08.24 06: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백지연은 원래 거품이었음.... 나경원과 더불어 얼굴 파먹고 사는 대표적 인물

  14. . 2009.09.01 21: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남을 잘 알고 이렇게 비판하고 상처주는겁니까?
    그리고 봄나무님... 백지연씨 애기하는데 왜 갑자기 손석희씨와 비교를....?!
    그리고 유명인들에게 악플다는 분들께.... 남 비평하려면 혼자하지 왜 전국민들이 보는 인터넷에 올리는..?!
    솔직히 유명인들이.... 이름 숨기고 뒤에서 악플달고 인생 낭비하는 당신들보다는... 급이 다른 사람들이거든여.... 솔직히....

  15. 작가 2009.10.10 03: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연히 백지연 선생님 기사를 보다가 여기까지 왔다가 한 말씀 남기고 갑니다. 이 블로그 주인님은 손석희씨를 좀 아신다? 했습니다만 전 백지연님을 제대로 압니다. 그 분 방송때 작가팀에 있었습니다. 백지연선생님을 모르시면서 '무식하다'는 말까지 남기는 분들을 보며 사람들의 무례함과 일방적 사고에 경악하게 되는군요. 백지연 선생님과 같이 일해본 사람들은 모두 그의 팬이 되곤 하죠. 매일 시사 방송을 하시면서 어떤 사고에도 완벽히 대처하는 것은 놀라울 정도이고 오프닝을 쓰시는 속도를 보며 모두 혀를 내둘렀습니다. 손식희님 뛰어난 방송인이시지만 agflation 특집 방송을 하면서 애그플레이션의 애그는 계란이죠? 라고 해서 기사화까지 되지 않았나요? ag가 agriculture의 약자라는 것을 모르는 것.. 그럴 때는 무식이라 할 수 있죠. 성우제님이 주인이신가요? 빙산의 일각만 알면서 빙산을 다 보신것처럼 세상을 보시는군요. 모두 겸허하게 겸허하게 삽시다. 겸허해지면 함부로 비판하거나 상스러운 표현 하지 않게 되죠. 남이 성공하고 이름을 내기 위해 얼마나 많은 노력을 했을 지도 한 번 생각해보시구요...
    겸허함과 겸양을 배웠다면 이런 허접한 글로 댓글 양산하는 것을 보고 즐기시는 것 그만 하시고 (혹시 그로 인해 존재감을 확인하십니까?)

    이런 허접한 글은 자진 삭제하시지요. 우리 모두 성공하는 사람들 웃기게, 뭣도 모르면서 함부로 비난하지 말고 겸손해집시다 겸손. 성우제씨야말로 깊이 공부해보시면 어떨까요? 또 이 글 지우시는 것으로 숨기시렵니까?

    • 성우제 2009.10.10 21: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타이거JK와의 인터뷰에 대한 비판인데, 왜 이 글에 대해 이토록 과민하고 까칠한 반응들을 보이는지 이해할 수가 없군요.

      제 글을 다시 보면 아시겠지만 저는 백지연씨에 대해 '무식하다고 한 적도 없고 상스러운 표현을 사용한 바도 없습니다.

      타이거JK와의 인터뷰에서 '어떤 사고에도 완벽하게 대처한다'는 백지연씨가 왜 2%보다 더 부족해 보였는지 그 이유를 이제서야 알게 되었습니다. 손석희씨는 용어를 한번 잘못 썼지만 백지연씨는 사람을 잘못 썼군요.

      악성 댓글을 양산에서 뭐 좋은 일이 있다고 허접한 글을 쓰겠습니까? 백지연씨 관련 글에 달린 댓글은 그리 많은 편이 아닙니다.

      백지연씨와 관련된 글을 언제 지웠다고 '또' 지운다고 하시나요?

      '허접한' 제 글을 지울 일도 없겠지만 백지연씨의 작가팀 수준을 그대로 드러내는 '작가'의 글도 삭제할 생각이 없으니 염려하지 마시길...

      어쨌건 실상을 명확하게 파악하게 해주셔서 고맙습니다.

    • 김상현 2009.10.11 18:01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 댓글을 읽고 아무래도 반박을 하지 않을 수 없어서 몇 줄 남깁니다. 우선 '작가'라고, 자기 이름을 밝히지 않은 데 대해 유감을 금하기 어렵습니다. 그건 '겸손'과도 거리가 먼 일이라고 생각되고요.

      그리고 겸손, 겸양, 겸허 같은 말이 들어가 있는데도 실제 글의 톤은 그와 아주 거리가 멉니다. 다듬어지지도 않았구요.

      그리고 또 한 가지 우스운 것은 애그플레이션이라는 조어가 얼마나 표준어로 굳어져서 널리 쓰이는지는 모르겠으나 'ag'가 'agriculture'의 약자라는 소리는 여기에서 처음 접하게 되는군요.

      다른 무엇보다 '작가'라는 분의 글에서 유감스러운 것은 성우제씨가 쓴 글의 논점과 핵심을 도외시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백지연 '선생님'께서 천재적이라고 칩시다. 그래도 사람인 한, 그리고 자기가 다루는 이슈에 대해 미처 파악하지 못했을 때는 표피적이거나 심지어 논점을 벗어나는 질문을 할 수도 있는 거지요. 그게 사람인 것이고...

      논점을 백지연 대 손석희 구도로 몰아가는 반응에 대해서도 저로서는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성우제씨가 그런 의도로 글을 쓰지 않았다고 보니까 더욱 그렇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