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된 말로 쪽팔려서 살 수가 없습니다. 

  캐나다 최대 일간지 <토론토스타>는 7월23일자 8~9면에 걸쳐 대한민국 국회에서 벌어진 난투극을 아주 친절하고 상세하게 소개했습니다. 극적인 사진 3컷까지 첨부했습니다.

Canon | Canon DIGITAL IXUS 960 IS | Pattern | 1/60sec | F/2.8 | 0.00 EV | 7.7mm | ISO-500 | Flash did not fire, auto mode | 2009:07:24 00:48:48
Canon | Canon DIGITAL IXUS 960 IS | Pattern | 1/60sec | F/2.8 | 0.00 EV | 7.7mm | ISO-640 | Flash did not fire, auto mode | 2009:07:24 00:49:28

  이 장면은 돈 주고도 볼 수 없는 진기명기입니다. 의장석을 향해 개구리처럼 뛰어 올라갔다가 밀려나질 않나, 남성 여성이 편을 갈라 '레슬링'을 하지 않나, 차마 돈 안내고 보기에는 미안한 광경입니다. 초등학교에서도 벌어지지 않을 아주 희안하고 엽기적인 풍경입니다.

  미디어법의 정확한 내용에 대해서는 잘 모릅니다. 미디어법을 밀어붙이려는 여당이나, 반대하는 야당이나 조국과 겨레의 장래를 위해 처절하게 투쟁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여야가 간과한 것은, 미디어법이 아무리 중요한 법이라고는 하나, 이런 사진 한 두 장이 외국의 신문에 대서특필 될 때 대한민국이 잃어버리는 이미지입니다. 이미지를 쌓아올리기 위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 돈을 퍼부어가며 애쓰고 노력했습니까?

  외국 사람들이 그저 신기하다고만 여기면 그래도 괜찮은 편입니다. 이건 숫제 코미디를 보듯이 폭소를 터뜨리며 봅니다. 미국 방송국의 앵커들은 대놓로 "참 재미나는 레슬링이다"라며 시청자들과 더불어 한국 국회 광경을 재미나게 지켜보았다고 합니다. 대한민국이 국제적인 놀림감이 되는 순간입니다.

  왜 합의를 하지 못해 이같은 망신을 사는 것인지, 미디어법을 통과시키면서 벌인 무리수 때문에 국제적으로 한국의 이미지가 얼마나 큰 상처를 받는가에 대해 과연 모르는 것인지, 한심해서 말이 나오지 않을 지경입니다.

  삼성 LG의 반도체 가전제품과 현대자동차가 아무리 약진하면 무엇합니까? 한국 이미지를 돈을 쳐발라가며 <네셔널지오그래픽>에 아무리 광고하면 무슨 소용이겠습니까? 대한민국 국회에서 벌어지는 '리얼 레슬링' 중계 하나로 한방에 날아가버리는 것을….

  남성 여성 나뉘어 닭싸움을 하듯 하는 저 광경 때문에, 외국에 사는 한국인으로서 창피해서 고개를 들지 못할 지경입니다. 한국이 물건 잘 만들어 아무리 이미지를 고양했다고 하나, 야만적인 너무나 야만적인 광경 하나 때문에 웃음거리가 되기 때문입니다.

 정말이지 쪽팔린 일입니다.
Posted by 성우제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님께서는 2009.07.24 06: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토론토에 게신 분께는 단순히 쪽 팔리시는 일이겠지만,
    한반도 땅에 살고있는 국민들에겐 생존권이 달린 일이죠.
    천민 자본주의를 그래도 조금이나마 잡아줄 수 있는 언론이
    천민 자본주의 밑으로 들어가, 여기 사는 사람들은 다 돈으로만
    평가 받으며 살아야 할 지 모르겠습니다. (간단하게 표현하여 논리적 비약이 심합니다.)

    악다구니 치고 있는 사람에게 왜 시끄럽게 악다구니
    치냐고 혼내지만 마시고 그 사람들이 왜 그래야만 했는지
    이해해 보시는 것도.......

    열심히 사시는 님의 조국이 저런 모습을 보이는 게 님의 위신을 깍는 일이겠지만,
    우리는 솔직히 몇 십년전까지 동정 어린 모습만 보였던 것도 사실입니다.
    우리나라가 몇 십년 노력한다고 갑자기 국가 이미지를 바꿀 수는 없지 않겠습니까?

    중국이 세계 최대 수출국이 되었지만, 그 브랜드 및 위상은 그에 미치지 못하지 않습니까?

    관심없는 양비론이 님의 조국을 망치게 되는 일이 될 지도 모르니, 이런 어처구니 없는 일을
    대할때면 전후사정에 대해 조금만 더 고민하고 님이 판단하는 의견을 올리시는 게 어떻겠습니까?

    주제넘게 한 말씀 드렸습니다.

    • 성우제 2009.07.24 11: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관심없는 양비론이라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습니다.
      관심이 없다면 양쪽이든, 일방이든 비판할 이유가 없지요.

      전후사정에 대해서는, 남들보다 조금 더 많이 아는 처지여서
      글을 올리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저 이곳 신문이나 보고 인상기나 쓰는 거지요.

  2. 보라매 2009.07.24 07: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김주완 김훤주 기자가 읽으면...(두분이 아니더라도), 글쎄요 별로 달가워 하지 않을것 같은데...
    저도 그리 공감가는 내용은 아닌것 같네요.
    지금 세시 반입니다. 영화한편보면서 *천사와 악마)...
    가볍게 보기 어려워 소주한병 마시고 지나가다...
    내일 볼 글 오늘읽고...
    글 남깁니다.,,,

    미국앵커,,,
    그자식들 고상한척 하지만.,.
    넘 까발리며 히히덕거리는...
    그 자체가 천박스럽다....
    말로만 포용이지...
    그러구서 교회가서 이웃을 위해 기도하겠지...
    이런말 하는 나도,,,뭐 거기서 거시지만...
    그래도 난 그리 영향력있는 사람아니니 ....
    민폐는 덜 끼치지 않겠나...

    봄나무님 뭘 얘기 하려는지 아는데요~~
    그래도 이렇게 쓰면 우리모두 비참해 집을 느낍니다
    왜 그랬어요,,,
    ????????????????????????????????????????

    허~ 써놓고 보니 술주정이네....ㅋㅋㅋ :...(
    내일 맨정신 들면 지워질것 같네요...
    Good Night~

    • 성우제 2009.07.24 11: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친구 2명과 가진 술자리 파하고 들어와서 올린 글입니다.
      쓴 사람이나 읽은 분이나 같은 상태에서... 하하

      김주완 김훤주 두 기자와 의견을 달리하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최근의 예를 들면
      그 블로그에 고종석씨의 글이 올라왔던데, 저는 고씨의 글을 보면서 좀 한심했거든요,

      이명박씨 물러나라고 하는 것까지는 그럴 수도
      있겠다 싶은데(하긴 이것도 아무런 효력없는 헛소리에 불과하지만), "사임한 이 대통령의 자리를 한나라당 정치인이 이으리라는 것은(혹시 이회창씨여도 마찬가지지만) 내일 해가 또다시 떠오리라는 것만큼 확실하니까"라고 쓴 대목에 대해서는 실소를 금할 수 없었습니다. 이건 말장난에 불과하거든요.

    • 보라매 2009.07.24 12:27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 댓글을 맨정신에 보니...안지워도...나이 40후반에 약간 치기가 있는 부분도 있지만 술핑계대고...^^
      두 김기자와 당연히 다를 수 있지요. 그 얘길 한건 아니고 미디어법 내용보니 앞으로 더 심한 '눈뜬장님'이 될것 같아서요. 그런 글이나 방송보면 또 열받을거고 게나가 위선적이고 차별적인 몇몇 (미국)애들에게도 화가나고...
      불혹이나 지천명은 아니더라도 성당가서 마음이나 다스려야겠습니다.
      방금전에 댓글 다셨네요. 일찍 나가시나요? 가게(아닌가?)에는...

  3. 11 2009.07.24 08: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국회 해머 사건도 있는데 그건 안싣었나;;

  4. 양비적인 시각? 2009.07.24 17: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님이 말씀하신 '의장석으로 개구리처럼 뛰어 올라갔다가 미끄러질' 때 어떤일이 벌어졌는지는 아시나요? 대의기관인 국회에서 국민 6~70%가 반대한다고 해도 여당은 들으려 하지 않습니다. 야당의원이 총사퇴를 한다고 해도 소용이 없습니다. 뭘 어떻게 합의를 해야 합니까?

    국회의 저런 모습만 망신스럽고 투표종료 선언후에 재투표하고 다른 의원들 대리투표하는 그런 모습은 전혀 부끄럽지 않으신가요? 양쪽 다 비판하시는 것 좋습니다. 하지만 잘못에도 경중이 있는 것 아닐까요? 일방의 잘못을 지적함녀서 다른 일방의 더 큰 잘못이 가려지는 누를 범하시는 건 아닐까 우려됩니다.

    • 성우제 2009.07.24 18: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멀리서 보면 나무는 잘 보이지 않으나 숲은 더 선명하게 보이는 법입니다.

      한국에서는 빈부의 양극화가 점점 심화하여 문제라고들 합니다.

      제가 보기에, 그보다 더 심각한 문제는 국론의 양극화입니다. 하고한 날 싸움박질하다가 '빈의 문제'를 뒷전으로 밀어버리기 때문입니다.

      전쟁을 하는 것도 아닌데 타협과 협상이 왜 이뤄지지 않는 거지요? 그게 일방적으로 누가 몇 % 잘목이라고 따질 수 있는 문제던가요? 오로지 "나만 옳다"는 극단적인 대결만 있을 뿐이지요.
      왜 자기들만 선이라고 생각하는 거지요?

      국민의 60~70%가 반대하는 법을 강제로 통과시켰다면, 그 60~70%는 다음 번 선거에서 한나라당에 절대 표를 주어서는 안되겠지요,

      나라의 운명을 가름하는 중대한 법안을 날치기 비슷하게 통과시킨 한나라당이, 다음번 총선이나 대선에서 그 댓가를 치르는지 지켜보겠습니다.

      만약 또 날치기당의 후보가 당선된다면, 그 60~70%는 허상일 뿐입니다.

  5. zwei0602 2009.07.24 17: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매일 신문보며 신문이 정말 이래도 되는가 싶은데 방송과 인터넷까지 똑같은 목소리를 낸다면 우린 끈달린 꼭두각시처럼 생각하게 될거에요.
    전 이 두 사진을 보며 부끄럽다기보다 우리 제도가 훨씬 위악해질 수 있는데 그것을 너무나 늦게 깨닫지 않을까 걱정이 되요. 많은 사람에게 그 위험을 경고하는 이들의 진정성보다 그들도 똑같은 눈꼴사나운 행태를 범한 사람들로 동급으로 넘기려는 차갑고 냉소적인 시선이 더 무섭고요.
    그러다 보면 우린 강 건너 불구경하는 방관자에 지나지 않지요.
    정말 부끄러워 해야 될 것은 그런 무책임과 같은 선에서 그들의 의도와 똑같은 생각을 갖게 되는 것 아닐까요

  6. sharon 2009.07.25 02: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어제 아침 티비 뉴스에서 그 장면을 선명하게 봤습니다.
    주변의 같이 있던 캐네디언들이 제발 무심히 지나쳤기를 간절히 바라면서요.
    그런데 신문에 그렇게도 친절하게 소개하다니...
    그런 류의 뉴스가 부끄러운 것은 한국을 부끄러워 하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한국이 세계 속에 자랑스러이 서기를 간절히 소망하기에 더욱 화가 나는 겁니다.

    삼성, 엘지, 현대로 높아지는 한국의 위상을
    그 잘나신 국회의원님들이 여지없이 뭉개 버리곤 하는데에 애가 탄다는 말입니다.
    북한의 핵문제, 국회에서의 너무나도 원초적인 폭력 장면
    그리고 과격한 거리 시위 장면만이 거의 이들의 한국에 대한 뉴스의 단골 메뉴이다 보니
    뉴스에서 'KOREA' 소리가 들리면 먼저 불안이 앞섭니다.
    물론 이들이 그런 것만을 골라서 흥미있게 다루는 데에도 당연히 불만이지요.

    광고로 나오는 한국의 것들 만큼 자랑스럽지는 않더라도
    늘 부끄럽지만은 않은 한국뉴스를 접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7. 유니우기 2009.07.27 06: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멀리 계신 분들에게는 낯 뜨거운 부끄러움으로 느껴지겠죠,
    국내에서 보는 일부에게는 목숨을 걸고있는 처절함도 있고, 또 다른 일부에게는 이게 뭐하는 짓인가 하는 자괴감도 있을 것이고, 또 다른 일부에게는 늘 있어왔던 익숙함으로 다가 가기도 하겠죠.
    저 같은 일부 소시민들에게는 쳐다보거나 듣기 조차 싫어 속에 열불이 나기도 합니다.
    그러면 뭐합니까 ? 잘난 대의 민주주의아래서는 결국 표로 보여줘야하는데, 각지의 어른신들은 결국 자기 지역의 유력가를 선택할 가능성이 훨씬 커, 또 그 인물들이 나네하며 판을 힙쓸고, 신진 세력들도 그 밑에 꼬리를 내릴 것을 ... 한강의 기적을 칭송하지만 정신적인 토대가 너무 허약해서 그 기적의 끝이 보이는 듯합니다. 많지는 않은 나이지만 그래도 그럭저럭 한 가족을 부양하는 40대이니 나야 그 허울 좋은 기적의 과실을 즐긴다고 하지만 내 아이들은 어찌해야 하는지 걱정입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그 기적의 끝물은 우리 세대를 그리 멀리 벗어나지 않을 것같은데 ... 어쩌나 20-30 년 뒤에는 ... 필리핀 꼴 날려나 ...

    • 성우제 2009.07.28 03: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시청 공무원의 한달째 되는 파업으로
      토론토 시민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특히
      쓰레기를 치워가지 않아서 쓰레기 파업이라고도
      불리지요. 가장 불편한 문제니까요.

      쓰레기 버리느라 많이 불편합니다.
      공원에까지 들고가서
      직접 버려야 합니다. 때로는 오래 기다려야 합니다.

      시민들은 아주 평온합니다. 동요하지
      않습니다. 겉으로는 그렇습니다.
      언론도 뉴스만 전할 뿐 평온합니다.
      파업자들도 피켓만 들고 왔다리 갔다리 합니다.
      사제 무기 만들어 대치했다가는, 진짜로
      총 맞습니다.

      그러나 시민들의 속은 부글부글 끓습니다. 시행정이 모두
      마비되어 있습니다. 쓰레기 문제도 장난이 아닙니다.
      악취가 진동하고 쥐가 들끓습니다.

      한국과 다른 점은
      부글거리는 이 속마음을 다음 선거에 반드시 연결한다는 것입니다.
      절대 잊지 않습니다. 이번에 쓰레기 스트라이크를
      일으키게 하고, 협상을 제대로 못하여 한달
      이상씩이나 시민을 불편하게 한 데이비드 밀러 시장은
      다음 선거에서 이길 꿈을 꾸지 못할 겁니다.

      선거에서 떨어지면 정치 무대 바깥으로 완전히 사라집니다.
      누구처럼 패배하고 다시 돌아오는 경우는
      없습니다.

      한국이 배워야 할 점이 많습니다. 미디어법 통과로
      열받았다면, 열받은 많은 사람들이 그 열을 선거에 어떻게 연결시키는가를
      고민해야 할 것입니다. 그것을 이른바 표심에
      연결시키지 못한다면 지금
      화를 내는 것조차 공연한 일이자 헛수고하는 것이겠지요.
      다음 선거에서 응징할 방법론을 연구하는 것이
      화를 내고 항의하는 일보다 훨씬 더 긴요하고 긴급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항의해보았자 들어줄
      사람들이 아니니까요.

  8. 치우천황 2009.07.28 12: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쎄요 뭐 전후사정을 좀더 아신다니 .....
    다만 여기 방송에 한국에 온 주한 외국 여성들이 나오는 '미녀들의 수다'에서 핀란드 여성분이
    그랬죠'한국의 좌파는 핀란드 우파같다' 뭐 물론 핀란드가 역사적으로 쏘련과 러시아의 강한 영향을 받은걸 감안해도 한번은 생각해볼 말이죠.
    제가 걱정하는건 가뜩이나 분단상황으로 사상적으로 한쪽으로 기울수 밖에 없고 그 상황이 정권연장의 수단과 사회 통제의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는데 그 선두에 서있는 보수 신문이 이제는 방송까지 하면서 아주 대놓고 대국민 흥보를 하겠다는 점입니다.
    그 신문들이 옹호하는 세력이 밀었던 천성관씨 - 청문회에서 밝혀진것만 해도 보통 서민들은 기가 막히던데 청문회에서 한나라당 의원 하신말씀 '공직생활 하시면서 그정도 재산이면 아주 청렴한거에요'
    그 국회의원 말이 사실이면-설마 청문회에서 국회의원이 거짓말을 했으리는 없고- 청렴이 아닌 보통이나 자기네가 볼때 좀 심한 사람은 어느 정도라는 이해가 좀 ......설마 기본 100억.....
    하여간 그런 사람들이 지지하는 신문이 만든 방송에서 그런일을 비판할리는 없고 오로지 자기들은 국가와 민족을 생각하는 애국자에 성인 군자요 자기들한테 반대하는 세력은 나라를 망치는 좌파 빨갱이라고 몰아 붙이고 그러면 검찰과 국정원이 증거를 발표하고 순진한 사람들은 또 그말을 믿고 투표할테고 그러면 결국 박통때나 전통때 같은 상황을 만들자는것 아닌지
    불과 석달전 4월 보선에서 완전 참패하고 국민의 뜻을 겸허하게 받아들이겠다는 인간들이 석달만에 자기들은 국민의 다수 지지를 받은 다수당이라면서 여론조사 무시 야당 무시 하면서 강행시킨 이유는 자기들을 지지해주는 보수 신문에 방송을 줘서 경제적 이득을 주고 그리고 그 댓가로 다시 정권을 잡을려고 하는것 때문이 아닌지
    하도 갑갑해서 여기서 이상한 소리만 주절주절 써놓네요
    캐나다에서 재밌게 사세요. 갑자기 노무현 대통령 말씀이 생각나네요
    중국과 일본이 경제적으로 한국을 압박하는데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하나니까 그 분 말씀이
    "걱정 마세요 지난 2천년동안 우리 계속 그러고 살아왔습니다.지금도 또 무슨 수가 생겨 잘 헤쳐나갈겁니다."
    지금의 현실도 마찮가지겠죠

    • 성우제 2009.07.28 21: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한나라당은 지난 10년간 야당이었습니다.
      지금 야당이, 지난 10년간 여당이었습니다.
      지난 10년간 지금의 야당이었던 여당은 무엇을 했지요?
      검찰과 국정원이 발표하는 증거를 믿고
      그 '순진한 사람'들은 지난 10년 동안 두번씩이나
      지금의 야당 세력에게 권력을 주었습니까?

      순진한 사람은, 그 유권자들이 아니라 지금의 야당과
      그 대안없고 허약한 야당을 민든 사람들이라고 봅니다.

      지금의 야당 사람들은 쌈빡한 대안도 만들지 못하면서 싸움박질이나 하는 이들입니다. 날치기하는 한나라당의 수준에 딱 어울리는 파트너지요.

      한국 유권자의 수준을 너무 낮게 보시는군요.
      선거 혁명을 벌써 몇번이나 일으켰는데...
      그 혁명의 과실을 지금의 야당 하는 자들이 벌써
      몇번이나 따먹었는지 아십니까?

      제가 보기에, 지금 날치기당이 듣지도 않을 항의만
      할 게 아니라, 인물을 만들고, 대안을 만들어 유권자에게 꾸준히 어필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인 방법일 것입니다. 대책없이, 인물 하나 만들지 못하고, 쌍팔년식의 단식이나 한다고 될 일이 아니지요.

      선거에서 졌으면 그 책임을 지고 조용히 물러날 '죄인'이 또 해보겠다고 반대를 무릅쓰고 기어이 기어나옵니다. 그 자가 야당의 지도자 중의 한 명이라고 합니다. 김씨 아저씨들 시대의 청산해야 할 낡은 유산은 어찌나 잘들 계승하고 계시는지... 이러니, 유권자가 표주겠어요?

      부시에게 두번이나 패배한 미국 민주당의 대선 후보들 보세요. 누가 정계에 다시 나와 설치나. 그들이 숨어줘서 오바마라는 인물이 나온 것 아니겠어요?

      또 멀리서 보기에, 이명박 후보를 대통령으로 선출한 1등 공신은 당시의 여당과 여당 후보였습니다. 정책은 없고, 후보는 너무나 약했습니다. 10년이나 하면서 나라 경영을 잘 하지 못하니 유권자들이 정권을 바꾼 것입니다. 선과 악의 문제가 아니라, 차선과 차차선의 문제입니다. 지금 정부에 국민의 저항이 심하다면 다음 선거에서는 유권자들이 정부를 교체할 것입니다.
      정책 잘 만들고, 좋은 인물을 내세우지 못하면 상대에게 어부지리를 제공하게 됩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여당이 잘 해서가 아니라 야당의 정책과 인물 부재로 당분간 정권 교체가 어렵지 않겠나 싶습니다. 검찰과 국정원과 보수 언론은 좋은 핑계거리가 되겠지요. 유권자는 절대 어리석지 않습니다. 그들을 순진하다고 보는 발상 자체가 순진한 거지요.

      지난 보궐선거에서 작살났는데도 저 '지랄'들 하면, 다음번 보궐선거, 국회의원 선거, 지자체 선거, 대통령 선거에서 계속 작살내면 되겠지요. 지금 이런 글조차 쓰지 못하던 시절이었던 전두환 때에도 선거혁명을 일으켰는데...

  9. 치우천황 2009.07.29 14: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용약관위배로 관리자 삭제된 댓글입니다.

    • 성우제 2009.07.29 18: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하하, 흥분하기는요, 뭘...

      그냥 답답해서, 다 그렇고 그런 상식적인 이야기를
      적어본 것이죠.

      님의 글을 읽다보니, 날치기당보다 더 욕을 먹어야 할 곳은
      야당이군요.

  10. 보라매 2009.07.29 18: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몇몇 정치인들은 나름 고민하고 있을 겁니다. 아마 답답한 마음이야 우리보다 더 하겠지요.

    치우천황님 비유가 딱 맞습니다. 엎질러진 물 줗어담기는 참 어렵지요. 미디어법은 그런 성격입니다.
    줗어담아도 흘린 물이 더 많고, 바닥은 다 젖어버리지요.
    국민통제, 나아가서 조정을 하려 들껄요.
    미국의 병폐중 하나인 자본의 노예가 된 언론의 모습입니다.
    정신 똑바로 박힌 언론인들만을 바랄 뿐입니다.